본문

장애인친화마을
"함께 웃으며 소통하는 우리마을 작은 이야기"

아이와 함께 사동에서 무얼할까?_ 감골도서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윤옥
조회 729회 작성일 22-06-13 14:35

본문

지난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이해서 자녀를 키우는 가정에 소개하면 좋을 만한 지역사회 시설에 다녀왔습니다.

사례관리로 만나고 있는 김 씨 아주머니에게 아이사랑 놀이터를 안내했더니 너무 좋아하셨고, 다음에 함께 가보기로 했습니다.

우리 동네에서 아이를 키우는 가족은 어딜가면 좋을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에는 사동에 있는 감골도서관과 평생학습관 장난감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어디를 가보면 좋을지 정보를 찾아봤지만 사동에는 엄마들이 아이를 데리고 갈만한 실내 공간이 부족해보였습니다.
(제가 아이를 키우지 않아서 잘 모르는 것도 있는 것 같아요 ^^;;)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사동에는 감골도서관이 있는데요.
다양한 문화 행사와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연령 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참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장애와 상관없이 아이들이나 부모님들 모두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이니 문화프로그램 참여 욕구가 있는 당사자와 가족에게 소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참여해보면 좋을 몇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내 생애 첫 도서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삼부와 영유아에게 안산시도서관 소장도서를 택배를 통해 대출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임신했을 때 태아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태교를 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 '내 생애 첫 도서관'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겠죠?
아이가 태어 났을 때에도 다양한 책들이 필요한데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면 돈 들이지 않더라도 아이에게 좋은 책을 읽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카에게 전집을 사주려고 하다보니... 아주 비용이 비싸더라구요 ㅠㅠ)
신청방법은 안산시 관내 도서관과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가입하고 '내 생애 첫 도서관' 신청을 합니다.
회원 승인 후 도서검색 신청합니다.
신청한 도서는 택배로 발송해주고, 반납을 할 때에도 택배로 반납 할 수 있습니다.
최대 5권을 14일동안 이용할 수 있다니!
너무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북스타트'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의미로, 안산시 관내거주 영유아들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합니다.
그림책을 매개로, 아기와 부모가 상호교감하는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독서를 평생습관으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서관을 친숙한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서비스입니다.
안산시에 거주하는 생후3개월~취학 전 유아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가입한 후에 도서관 직접 방문하여 도서관 회원증(부모와 아기)과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북스타트에 참여하는 부모와 아기에게는 책꾸러미 선물과 북스타트 자원활동가와 전문강사의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운영을 중지 했다고 합니다.
언제든 상황에 따라 운영할 수 있으니! 기다려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실'
감골도서관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실이 있습니다!
특히 유아실은 5월에 리뉴얼이 되어 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아이들과 책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천장에는 예쁜 열기구가 눈길을 사로잡네요!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실은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다양한 책과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오디북도 잘 나와서 아이들에게 들려주어도 너무 좋을 것 같더라구요.
유아실은 어린 아이들이 이용하는 공간이다 보니 부모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어도 된다고 합니다.
단, 주변분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죠? : )


1a22c8e0ec674dce5e8d8e415203b89d_1655098



'장애인을 위한 두루두루 서비스'
두루두루 서비스는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무료택배 서비스로 안산시 도서관 소장도서를 택배를 통해 대출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신청방법은 안산시 관내 도서관과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가입하고 '두루두루' 서비스를 신청을 합니다.
회원 승인 후 도서검색 신청합니다.
신청한 도서는 택배로 발송해주고, 반납을 할 때에도 택배로 반납 할 수 있습니다.
최대 5권을 14일동안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집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있다면 도서관에 반납해도 됩니다.



이제 더운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무더위에 아이들과 멀리 가지 마시고 동네 도서관에서 시원하게 책읽는 시간 보내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사례관리로 만나고 있는 김 씨 아주머니께 도서관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함께 다녀와보려고 합니다!~ 

 

 

댓글목록

이상용님의 댓글

이상용 작성일

복지관과 가까운 사동에 있는 도서관에 영.유아,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있어 너무 좋네요.
또한,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부모님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네요~:)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조명희님의 댓글

조명희 작성일

맞아요,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어떤 좋은것이 있는지 잘 모르는것 같아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류광민님의 댓글

류광민 작성일

간간이 방문하는 도서관인데 이런 좋은 이용시설과 정보가 있는줄 몰랐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양원석님의 댓글

양원석 작성일

"우리 동네에서 아이를 키우는 가족은 어딜가면 좋을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음 써주셔서 감사드려요~ 그런 곳이 많을수록 살만한 동네가 될 거예요.

"장애와 상관없이 아이들이나 부모님들 모두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이니"
장애 당사자도 활용할 수 있는 관점으로 살펴보시고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저는 사례관리로 만나고 있는 김 씨 아주머니께 도서관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함께 다녀와보려고 합니다!~"
 바로 적용하시고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감골도서관이 더욱 친화적이 되도록 돕는 활동해 주셔서 감사드려요~